바둑이게임이란

바둑이 족보

가장 기본적인 바둑이 족보

메이드 

​카드 네 장의 무늬와 숫자가 모두 다른 족보 (메이드 x 탑) 이라고 부른다.

베이스 
무늬 또는 숫자가 중복되는 한 장이 있는 족보 (X Y Z 베이스) 라고 부른다.
투 베이스 
무늬 또는 숫자가 중복되는 두 장이 있는 족보 (X Y 투베이스)라고 부른다.

​바둑이 족보 순위는 1등 메이드 2등 베이스 3등 투 베이스 입니다.

10개 등급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족보를 가지고 5-7장 중 최종 5장을 정해 승부를 보는 대부분의 포커 게임과 다르게 바둑이는

기존 족보와 완전히 다른 족보 체계를 사용한다. 단, 4장의 카드로 간단한 족보를 따져서 승부를 보기 때문에 바둑이는 거의 유사하거나 똑같은 족보와 대결하는 경우가 왕왕 발생한다. 바둑이에서는 무늬의 강약을 따지지 않는다. 족보와 족보를 이루는 숫자들이 모두 같은 경우 무승부가 되며 판돈을 나눠 갖는다.

바둑이는 로우볼과 유사한 게임 방식의 한국형 플레잉카드 게임. 포커 게임의 일종으로 보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바둑이 하면, 로우 바둑이를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수 많은 포커카드 중에 낮은 숫자와 각 다 다른 문양이 만났을때 ,

바둑이 안에서하이카드가 되는것이다외국, 특히 미국에도 꽤 알려져 있으며

외국에서 "Low Offsuit 4-Card", "badugi"라고 바둑이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위키피디아에서도 바둑이를 Badugi라 칭하고 있다.

최초로 플레이 한것은 한국 이지만 바둑이를 국제적으로 먼저 알린것은 캐나다 입니다.

한국에서는 접속하기 어렵지만, 외국 포커 온라인 게임 포커스타즈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하다.

또한 도박성문제 또한 사행성 게임으로 악용하는 일들이 많다 .

그러므로 플레이머니(게임안의 머니)로 플레이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래도 걱정되면 한국의 왠만한 포커 사이트는 많이들 바둑이를 취급하므로 그런곳에서 하면 된다.

유튜브에 badugi라고 치면 의외로 많은 외국인들이 알고 있고 플레이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실제로 WSOP 포커대회에서 믹스 게임 종목중 하나로 바둑이가 플레이되고 있다.

바둑이 이름의 유래는 패를 알록달록하게 만들수록

높은 족보로 치기 때문에 몸이 알록달록한 개에 흔하게 붙는 '바둑이'라는 명칭을 붙인 것으로 보인다.

​바둑이 메이드 종류

 ♠A ♣4 ♦5 ♥6 - 각 카드의 모든 무늬와 숫자(영어)가 다르며 이 경우는 '6탑' 또는 '6메이드'라고 부른다.

아니면 내림차순으로 '일사오육'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만들었다!' 라는 뜻으로, 카드 4장의 무늬와 숫자가 모두 다른 것을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메이드가 된 패는 어떠한 경우에도 메이드가 되지

않은 패를 무조건 이기기 때문에 승률이 급격히 높아진다.

'맞았다', '걸렸다', '됐다'라는 다른 표현을 쓰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냥 '만들었다'랑 똑같은 말이라고 보면 된다.

간단하게 가장 높은 숫자를 이용해서 '메이드 X탑'이라고 부른다.

참고로 로우 바둑이에서의 A는 14로 취급하지 않으며 무조건 1로 취급한다.

그래서 일부 사람들은 A를 '아', '에이스'가 아닌 '일' 이라고 숫자 그대로 부르기도 한다.
A·2·3·4: 일명 골프, 또는 퍼펙트(Low perfect)라고 한다. 바둑이의 최강족보이자 바둑이의 상징이다.

또한 바둑이에서는 모양에 따른 우열을 가리지 않으므로 골프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질 수 없는 무적의 패이다.

 3번 바꾸면 1-2천분의 1 꼴로 나오는 족보이며 그로인해 로티플이 너무 어려운 포커와

38광땡이 너무쉬운(40장덱+2장섯다 제외) 섯다의 딱 중간 정도이다.
A·2·3·5: 2번째로 최강이어서 세컨드라고 부른다. 타짜(만화) 3부에서는 세컨드를 엠비씨초라고 부르는 장면이 나온다 .

참고로, 화투의 5번째 그림을 보통 '초'라고 부르기에 이를 따서 5탑을 초라고도 부른다.
A·2·4·5: 3번째로 최강이어서 서드라 부른다. 타짜 3부에서는 일이사초라고 부르는 장면이 나온다.
그 이후부터는 5탑, 6탑, 7탑, ... , J탑(자탑), Q탑(마탑), K탑(카탑)으로 분류된다.

골프,세컨드,써드

흔히들 바둑이를 하는 사람들은."이 패면 집문서도 걸수있어" 라고들 말한다.

그 만큼 나오기가 어려운 족보 패(카드)이며,

이 족보로 상대방에게 패배했을땐,

흔히 들 "어쩔수없네" ,"운이 여기 까지네 ","이게 잡히네" ."말도 안된다" 등등의 인정하기 

싫지만 인정할수밖에 없는 패(카드)라고 생각한다.그 중에 패의 강함 순위는

1등 골프 (다 다른 모양의 문양과 다 다른 숫자 1.2.3.4 이다 .

2등 세컨드 (다 다른 모양의 문양과 다 다른숫자 1.2.3.5 이다 .

3등 써드(다 다른 모양의 문양과 다 다른숫자 1.2.4.5 또는

1.3.4.5  다른 타이틀 족보 카드와 다르게 두가지 종류가 있으며,

흔히 써드 또는 초 또는 5탑 이라고 부른다.특이사항으로는 다 다른모양의 문양과 다른 숫자 1.2.4.5 와 1.3.4.5

둘다 5탑 또는 초 또는 써드를 메이드 했을경우. 둘다 족보는 5메이드 이지만 1.2.4.5 는 써드 라는 타이틀을 갖게되고 ,

1.3.4.5는 5탑이 되므로 , 1.2.4.5 써드가 승리하게 된다. 한마디로 1.2.3.4는 5탑이 아닌 [써드] 라고 불린다.

카드1.jpg

베이스(base)와 투 베이스(two base)

​베이스(base)

예시 : ♠A ♣4 ♦5 ♦6 - 5와 6의 무늬가 같으며, 이 경우는 '5베이스'라 읽는다.
메이드가 아닌 패 중에서, 1장을 제외하면 나머지 3장의 무늬와 숫자가 모두 다른 것을 의미한다.

같은 베이스끼리는 3장 중에 가장 큰 숫자가 더 낮은 사람이 이긴다.
A,2,3 : 1장을 제외한 패가 서로 다른 무늬의 A,2,3 이 되는 것이 베이스 중에서는 가장 좋은 패이며,

이 A,2,3베이스를 줄여서 주로 '엠비씨'라고 불린다. 또한, 아직 카드 교환 기회가 남았다면 마지막 1장에 따라서

높은 순위의 족보를 노려 볼 수 있다. 저녁이 끝났는데 아무도 메이드를 못 만들었다고 눈치껏 판단된다면

베이스 싸움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때 베팅을 잘 한다면 의외로 재미보기 좋은 심리전이 된다.

다만 저녁에 가까스로 메이드를 만드는 경우를 주의할 것.

​투 베이스(two base)

예시 : ♠A ♣A ♦5 ♦6 - 5와 6은 무늬가 같고, A의 2장은 숫자가 같으며 이 경우는 투베이스'라고 읽는다.
메이드가 아닌 패 중에서, 2장을 제외하면 나머지 2장의 무늬와 숫자가 모두 다른 것을 의미한다.

사실상 승부에서 거리가 먼 상황이다.

​바둑이의 진행방식

위에서 언급한 기본룰처럼 문양과 숫자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게임이다. 최초에 카드 4장을 받고 상대방의 카드는 일절 비공개하며, 베팅을 시작한다. 
이후 세 번(아침,점심,저녁)까지 바꿀 수 있고, 순서에 따라 아침 점심 저녁으로 구분한다.
카드를 바꾸는 행위를 보통 컷한다고 하고,메이드가 되었거나 블러핑을 하기 위해 카드를 바꾸지 않을 경우 [패스] 또는 [스테이]를 한다고 한다.
게임 방식은 아주 간단하나, 몇 판 해보면 실제로는 매우 어렵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또한 4장의 카드를 처음에 받자마자 4장의 카드를 바꾸는게 
[박스] 라고 흔히들 부른다. 
서양의 5장 로우 카드게임인 로우볼보다 카드가 1장 더 없기 때문에 매우 쉽다고 오해할 수 있으나,
무늬까지 모두 달라야 한다는 점이 난이도를 급상승시킨다.
카드를 바꾸기 전이나 후에 무조건 베팅을 하기 때문에 베팅 라운드는 3라운드이며 변칙룰로 아침 전 블라인드 베팅을 하거나 저녁 후에도 
또 베팅을 하면 베팅 라운드는 4라운드가 된다. 따라서 포커 게임들 중에서 판돈이 높은 축에 속한다.
특히 피망 포커, 한게임 PC 포커처럼 레이즈를 2번까지 인정하는 게임의 경우 더더욱... 그래도 상대적으로 빠르고 
적은 판돈으로 진행하는 방법은 베팅 라운드 하나를 빼는 것이다. 바로 아침으로 들어간다든지 저녁 후 베팅을 생략한다던지.
피망 포커에서 일부 하급채널을 '스피드채널'로 운영하는 방식이다.윈조이 포커의 하급채널과 한게임 모바일 포커에서도 
아침 카드 교환 후에 첫 베팅을 한다.

보통 깜깜이 바둑이로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대방의 패를 전혀 볼 수 없어 섰다 못지 않은 심리전이 중요시되는 게임이기도 하다. 
사실 바둑이는 얼마나 좋은 족보를 들고 있느냐 보다 베팅을 어떻게 하느냐로 승부가 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텍사스 홀덤과 마찬가지로 본인이 나중에 베팅하는 포지션이면 블러핑 치기도 용이하고 상대의 바꾸는 카드 장수나 
베팅을 먼저 보고 행동을 할 수 있으므로 텍사스 홀덤 못지않게 포지션이 매우 중요한 게임이다.
이론상 12명까지 대결이 가능하다. 그러나 보통 온라인에서는 2~5인전으로 진행하는 편. 더 이상 바꿀 카드가 모자라면 다시 섞어서 바꾸어준다.

바둑이 카드 종류

바둑이도 포커 카드를 이용해서 진행된다.
대표적으로
K카드는-  스페이스,다이아,클로버,하트 모양으로 총 4장
Q카드는-  스페이스,다이아,클로버,하트 모양으로 총 4장
J카드는-  스페이스,다이아,클로버,하트 모양으로 총 4장
A카드는- 스페이스,다이아,클로버,하트 모양으로 총 4장
나머지 카드들도 각자 다른 모양에 다른 문양으로 4장씩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사용하지않는 카드로는 흑백조커 또는 칼라조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둑이에서는 조커를 사용하지않음)
총 조커까지포함해 54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이 포커 카드는 가까운 편의점에서도 쉽게 구할수있습니다.

바둑이 인기

바둑이도 포커 카드를 이용해서 진행된다.
대표적으로
K카드는-  스페이스,다이아,클로버,하트 모양으로 총 4장
Q카드는-  스페이스,다이아,클로버,하트 모양으로 총 4장
J카드는-  스페이스,다이아,클로버,하트 모양으로 총 4장
A카드는- 스페이스,다이아,클로버,하트 모양으로 총 4장
나머지 카드들도 각자 다른 모양에 다른 문양으로 4장씩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사용하지않는 카드로는 흑백조커 또는 칼라조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둑이에서는 조커를 사용하지않음)
총 조커까지포함해 54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이 포커 카드는 가까운 편의점에서도 쉽게 구할수있습니다.